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뇌동맥류에 대한 모든 것 : 뇌동맥류 원인, 증상, 검사 등

by 히도:) 2019. 11. 29.

최근 정일우씨가 뇌동맥류를 진단 받았다고 고백하면서 뇌동맥류가 무엇인지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저도 뇌동맥류라는 병명은 들어봤지만 어떤 병인지 자세하게 몰랐는데요, 뇌동맥류의 원인, 증상,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뇌동맥류란?

뇌동맥류란 뇌 속에 있는 동맥 혈관이 정상혈관에 비해 약한 부분이 손상되고 결손이 생기면서 혈관벽이 부풀어오르는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뇌혈관 벽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고 약해져서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질환인 것이죠. 뇌혈관이 부풀다가 터져서 뇌출혈로 이어지면 생명이 위태로운 응급상황이 발생합니다. 

뇌동맥류 원인

뇌동맥류 발생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혈관벽 높은 압력이 가해지는 부분에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험인자로는 흡연, 고혈압, 동맥경화, 가족력, 나이 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뇌동맥류 증상

뇌동맥류는 터지기 전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증상으로는 망치로 머리를 맞은 듯한 극심한 두통, 오심과 구토, 약물 치료로 나아지지 않는 두통, 두통과 함께 발생하는 경련과 발작, 갑작스런 의식저하, 신체 마비 등이 있습니다. 

뇌동맥류 검사

뇌동맥류는 터지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 중에서도 뇌동맥류는 문제가 발생되면 사망률이 40%에 이릅니다. 따라서 뇌동맥류 위험군은 중년 이상이 되면 뇌동맥류 검사를 받고, 발견되면 터지기 전에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조기검진 활성화로 뇌동맥류가 터지기 전에 발견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뇌동맥류 예방

뇌동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을 해야하며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 금주가 필요합니다. 가족들 중 뇌동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미리 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댓글